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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Aiming Point, Fixed Distance Marking / FAA-ICAO-한국 기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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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보내셨나요 주말동안 시골에 갔다오느라 월요병이 있을줄 알았는데, 별 감흥이 없네요! 오늘은 비트코인이 하락폭이 심한편이네요. 주식을 매수하고 싶은 기업들이 많은데, 금리, 테이퍼링 이슈때문에, 참고 참고 또 참습니다...


자! 오늘은 Fixed Distance Marking 과 Aiming Point 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통상 FAA에서는 FIXED AIMING POINT 혹은 AIMING POINT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ICAO에서는 AIMING POINT 단어를 사용합니다! 다들 Aiming Point가 뭔지 아시죠~!~!~! 우리가 LANDING할때 늘 보는 그 하얀색 마킹입니다!

(출처 : https://www.gleimaviation.com/2020/10/09/lets-review-runway-lines-and-markings/)

우리가 비행할때 꼭 두 번은 보아야 하는 이것, 두 번을 보지 못한다는건... 네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꼭 두번 봐야하죠

보통 AIMING POINT에 대해 혹은 FIXED DISTANCE MARKING에 대해 ORAL TEST를 하기도 하는데, AIMING POINT가 뭔지 FAA와 ICAO, 그리고 한국을 비교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 위 사진은 , AIP에서 김포공항의 공항 차트인데요, 저기 보이는 빨간색 원이! AIMING POINT인거 보이시나요!! 저 위치가 활주로 시단으로부터 몇 피트에 있는지, 계산하고 싶다면 좌측 하단에 파란색 네모박스 격자를 그대로 이용하면 거리를 측정할 수 있죠!! 그렇지만 여럿 기준에 의해서 설치되고 있지요!

 

보통은 1000피트에 있다고 아시는분들도 있고, 다른 기준으로 알고있는분들고 계실겁니다.!

Reference. FAA GEN 1.7 Differences From ICAO Standards, Recommended Practices and Procedures

미국 AIP를 확인해보시게된다면, ICAO ANNEX 14와 비교해보았을때, 미국은 활주로의 길이에 상관없이 306미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REF, JEPPESEN AIRWAY MANUAL

네이버 단위변환기를 이용해서 306미터를 피트로 환산했을때, 약 1,003 피트가 나오네요.! 대략적으로 미국 FAA의 기준으로 보았을때는, 1000피트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정확하게는 1003,......NNNN 소숫점은 생략하겠습니다.

미국기준을 알아보았으니, ICAO 기준을 알아보러 가봅시다!

Reference. ICAO ANNEX 14
Reference. JEPPESEN AIRWAY MANUAL ICAO RECOMMENDED AIRPORT SIGNS, RUNWAY AND TAXIWAY MARKINGS

RUNWAY AIMING POINT MARKINGS APPLICATION
An aiming point marking will be provided at each approach end of a paved instrument or non-instrument runway.

 

LOCATION AND CHARACTERISTICS
An aiming point marking consists of two conspicuous stripes in conformity with the dimensions shown for the runway patterns in the example shown under “Runway Touchdown Zone and Aiming Point Markings“.


ICAO의 경우에는, AIMING POINT가 활주로의 길이에 따라서 다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LANDING DISTANCE AVAILABLE에 따라 다른것인데, LANDING DISTANCE AVAILABLE은 RUNWAY+END OF DISPLACED THRESHOLD의 길이를 포함한 길이입니다! 보통 활주로(RUNWAY DISTANCE)가 예를들어 2400 미터가 넘어가게된다면, AIMING POINT는 활주로 시단으로부터 400 미터에 설치됩니다! 자, 그렇다면 아까 위 사진에서 김포공항은 국제공항으로 ICAO의 규정과 한국의 규정을 따르겠지요? 여기서 활주로 길이를 고려했을때 몇 미터에 설치되어있다고 보면 될까요? 직접 차트에서 격자로 잴수도 있지만, 기준에 의거한다면

2400 미터를 초과한 3200 미터이기때문에 활주로 시단으로부터 400미터에 설치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곱하기 3.3해서 어림잡아 얼추 1200피트라고 해도되지만 정확하게 피트로는 몇피트일까요? 다시 네이버 변환기를 이용해보겠습니다. 

정확하게는 1,312.NNNNN소수점은 생략해서 대략 1,312 피트네요! 이런식으로 ICAO는 활주로의 길이 자세하게는 LDA : LANDING DISTANCE AVAILABLE에 따라 다르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한국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Reference. 비행장시설기준 행정규칙

⑤ 목표점표지(Aiming point marking)는 다음과 같이 하여야 한다.
1. 적용
가. 목표점표지는 착륙시의 시각적인 목표지점이 된다.
나. 목표점표지는 분류번호가 2, 3, 4인 포장된 계기활주로의 각 진입부(Approach end of runway)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 목표점의 가시성 증대가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 활주로의 각 진입부(Approach end of runway)에 목표점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1) 분류번호 3 또는 4인 포장된 비계기활주로
(2) 분류번호 1인 포장된 계기활주로
2. 위치
가. 목표점표지는 진입각지시기등을 갖춘 활주로 외에는 <표 6-2>의 지시된 거리보다 시단에 가깝게 시작되어서는 안되며, 표지의 시작점은 진입각지시등 기점과 일치하여야 한다.
나. 목표점표지는 두개의 선명한 줄무늬로 설치되어야 하며, 줄무늬의 제원과 내측변 사이의 간격은 <표 6-2>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 접지구역표지가 설치된 곳에서는 목표점표지 사이의 간격은 접지구역표지와 같게 하여야 한다.

<표 6-2> 목표점 표지의 위치 및 제원
3. 색상
목표점표지는 백색이다.

자! 이렇게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AIMING POINT, FIXED DISTANCE MARKING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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