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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ENROUTE CHARTS - SYMB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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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저번시간에는 ENROUTE CHARTS에서, ENROUTE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ENROUTE CHART에서 여러가지 SYMBOL들의 뜻과 그 속에담긴 의미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도록하겠습니다.


일단 우리나라 서울부근의 ENROUTE CHART입니다. 자 ENROUTE CHART는 말그대로 항로 차트입니다. 자동차로 따지면 도로를 나타낸 것이죠, 하늘에서는 항로라고 하지요. 해당 관련업계 종사자 분들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아아

 

Reference, AIP ENR 6.1

대한민국 수도권 항로

일단 여러가지가 보일것입니다. 비행과 관련된 종사자분들께서는 이러한 의미들이 무엇인지 아신다면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보고 가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아래 빨간원을 포함한 기타 여러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우리나라 ENROUTE CHART는 ICAO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렇기에 ICAO에 기반한 CHART 해석을 보겠습니다만, 실제 OPERATOR는 JEPPESEN을 거의 참고를 많이하기에, 둘 다 알아야하고 둘의 차트의 SYMBOL이 거의 비슷한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두가지를 비교하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Reference, ICAO ANNEX 4, JEPPESEN CHARTING SYMBOL LEGEND

1. NAVIAID
항법보조시설입니다.

         
여기에 참고로 생긴것은 비슷하지만, 나침도처럼 생긴 저 COMPASS ROSE라고 하는것은, VOR, VOR/DME, VORTAC, TACAN에 함께 사용될수있습니다.

2. FIXES와 같은 Point들 입니다.

통상 SOLID(안이 꽉 채워진)FIX들은 Compulsory Reporting Point로서 필수보고지점이 되며, 안에가 비어진 FIX들은 Non-Compulsory Reporting Point입니다. 이러한 곳들에서는 Radar Service Lost or Terminated, Resume own navigatiom 상황에서 보고해야 하는 지점들인것이죠. ICAO에서는 모든 FIX들에 FLY OVER와 FLY BY를 보기좋게 표현해놓았습니다.


3. COP 및, AIRPSACE 입니다. 
스압때문에, 더 자세한 사항들은 ICAO ANNEX 4 와 JEPPESEN CHARTING SYMBOL LEGEND를 확인해주세요

이제는 항로에 써있는것들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빨간색은 항로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저기는 Y697과 G597이 항로이름이네요

주황색은 FIX사이의 거리를 표현합니다. 단위는 NM입니다. 저기는 TORUS와 BIKSI사이의 거리는 22NM이네요

노란색은 FIX의 이름입니다 가운데가 빈 검정색 삼각형은 항로 중간의 FIX이름입니다. 이름은 TORUS네요

갈색은 MEA를 뜻합니다 MINUMUM ENROUTE ALTITUDE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MEA는 7500이네요

초록색은 항로의 방향이며, MAGNETIC COURSE기준입니다.

핑크색은 CHANGE OVER POINT이며, 통상 해당 위치에서 진행하는 전방의 NAVAID로 주파수를 바꿔주며 45/44는 해당 위치에서 각각 후행 선행 NAVAID의 잔여 거리를 나타냅니다.

하늘색은 FIX의 모양이며  가운데가 빈 검정색 삼각형은 NON-COMPULSORY REPORTING POINT라고 합니다.

보라색은 Grid MORA 이며, 위도 경도 1도 이내에,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5001 FT MSL 이상은 2000FT CLEARANCE, 5000 FT MSL 이하는 1000FT CLEARANCE를 제공해줍니다. (FAA는 산악 비산악으로 나뉨)

 

이상은 여기까지 작성하겠습니다. 다음에는 MINIMUM ALTITUDE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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